고객센터

자주 묻는 질문 목록
번호 자주 묻는 질문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은 무엇인가요? 54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입할 경우 확인절차를 거쳐 구매금액의 10%(개인별 20만원 한도)를 환급해 주는 사업입니다.

- 환급대상은 ?
사업기간 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한 사람
※  전기요금 복지할인 대상으로 20만원까지 환급받은 가구도, 추가적으로 제품 구매시 개인으로 환급신청 가능


- 사업기간은 ?
구매 : ’19년 11월 1일 ~ ’19년 12월 31일
신청 : ’19년 11월 6일 ~ ’20년  1월 15일
※ 재원 소진 시 조기 마감

- 어디서 구매/신청 ?
구매 : 구매는 온·오프라인 어디서나 가능, 단 반드시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이 있어야 함
신청 : 환급신청은 온라인 홈페이지(http://rebate.energy.or.kr)  → 전 국민 페이지에서 가능

※ 으뜸효율 콜센터 ☎ 1670-7920
환급가능 제품은 무엇인가요? 53

아래 7개 품목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제품으로 반드시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사진의 ‘등급’, ‘적용기준 시행일’ 확인하세요
환급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52
온라인 홈페이지(http://rebate.energy.or.kr) → 전국민(일반) 페이지에 접속해서 다음 절차(4단계)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환급을 위해 제출해야 할 서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51
환급을 위해 제출해야 할 서류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누구나 신청할 수 있나요? 50
사업기간 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한 사람이면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한전의 전기요금 복지할인 대상으로, 이미 20만원 환급을 받은 가구도 개인으로 환급신청 가능한가요? 49
구매대상기간(’19.11.1.~12.31.)에 구매한 제품에 대해 환급신청 가능합니다. 이미 환급받은 제품은 재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구매자 명의가 아닌 다른 사람의 신용카드로 결제해도 상관없나요? 48
구매증빙서류(영수증 또는 거래내역서)에 구매자 성명이 기재되어야 하며, 이 경우 타인 신용카드로 결제해도 상관없습니다.
현금영수증을 가족 등 다른 사람의 핸드폰 번호로 공제 받아도 상관없나요? 47
구매증빙서류(영수증 또는 거래내역서)에 구매자 성명이 기재되어야 하며, 이 경우 타인의 핸드폰 번호로 소득공제를 받아도 상관없습니다.
온라인몰에서 타인의 ID로 구매했을 경우는 환급대상이 아닌가요? 46
온라인 쇼핑몰에서 타인의 ID로 구매했더라도, 거래증빙서류(영수증 또는 거래내역서)에 ‘구매자’나 ‘배송받는 자’ 등의 이름으로 구매자 이름이 확인된다면, 신청가능합니다.
한 가지 제품을 두 명이 나누어서 결제 했을 때 환급은 어떻게 받나요? 영수증 두 개 첨부하면 모두 환급 받을 수 있나요? 45
모델명, 결제금액, 결제일시 등 결제 내역 확인이 가능하다면 영수증이 여러 장이어도 상관없습니다.
은행계좌가 없는데 다른 사람 계좌로 환급을 받을 수 있나요? 44
구매자 성명과 은행계좌의 예금주가 일치되어야 하며,타인의 계좌로는 환급받을 수 없습니다.
 ※ 기타 정부 보조금이 입금되는 전용통장은 환급계좌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구매자의 가족이 대신 신청 가능한가요? 43
대리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대리신청 시, ‘위임장’, ‘위임자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제출해 주셔야 하며, 이 경우에도 환급 계좌는 구매자와 동일한 예금주여야 합니다.

본인명의 휴대폰이 없는 경우 어떻게 하나요? 42
대리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대리신청 시, ‘위임장’, ‘위임자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제출해 주셔야 하며, 이 경우에도 환급 계좌는 구매자와 동일한 예금주여야 합니다.

대리 신청 시 위임장 양식은 어디서 받을 수 있나요? 41
‘온라인 홈페이지(http://rebate.energy.or.kr) → 전 국민 페이지 → 고객센터 → 공지사항’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리 신청 시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어디서 받을 수 있나요? 40
으뜸효율 제품 구매자가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 대리 신청자가 발급받는 것이 아닙니다.
회사 등 법인 명의로 구매한 경우에도 환급받을 수 있나요? 39
본 사업은 가정 내 고효율 가전제품 전환을 촉진하는 지원사업이기 때문에 법인카드로 구매하거나 환급을 받는 계좌가 법인계좌일 경우에는 환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
개인사업자가 구매해도 환급받을 수 있나요? 38
법인사업자 및 개인사업자 모두 환급대상이 아닙니다. 가정 내 고효율기기 활용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으로 사업자가 아닌 개인을 대상으로 환급금을 지원해 드립니다.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나요? 37
본 사업은 온라인 홈페이지(http://rebate.energy.or.kr) - 전 국민 페이지에서만 신청 가능하며, 오프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환급대상 가전제품은 정확히 무엇인가요? 36
냉장고, 김치냉장고, 에어컨 등 7개 품목이며, 이중 최신 적용기준 시행일자가 적용된 1~3 등급의 제품입니다.
최신 적용기준시행일자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35
환급 가전제품 품목별 최신 에너지효율등급 적용기준시행일자는 온라인 홈페이지(http://rebate.energy.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제품별로 적용된 기준 시행일자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의 ‘적용기준 시행일자’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 구매한 제품 라벨의 적용기준시행일이 위의 적용기준시행일 이후인 경우 환급대상이나 이전인 경우 환급 대상이 아닙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 형태가 다르던데, 차이가 무엇인가요? 34
제조일자별로 라벨의 형태는 아래와 같이 다를 수 있습니다. 모두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이나, 아래 오른쪽의 둥근 형태의 라벨이 부착된 제품은 환급대상이 아닙니다.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만 환급 대상인가요? 33
아래 7개 품목 중, 에어컨을 제외한 6개 품목은 1등급이 대상, 에어컨(벽걸이를 제외한)은 3등급까지 대상입니다.
온라인 홈페이지-환급대상 제품검색에서 모델명이 검색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32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의 모델명으로 검색을 하셔야 합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의 모델명으로 검색을 해도 결과가 나오지 않을 경우, 환급대상이 아닙니다.
온라인 홈페이지-환급대상 제품검색에서 모델명이 검색되면 환급대상이 맞나요? 31
제품의 모델명이 검색되더라도, 제품에 부착되어 있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의 ‘등급’과 ‘적용기준 시행일’이 54번 질문에 명기된 지원대상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환급대상이 아닙니다.
1개 품목을 여러 개 구입해도 환급받을 수 있나요? 30
품목당 구매 제한은 없습니다. 단, 개인별 환급금액 총합이 20만원을 초과할 경우, 20만원까지만 환급됩니다.
임대료를 정기적으로 지불하는 렌탈 기기도 환급대상인가요? 29
실제 구매하지 않고 정기적으로 사용료를 지불하는 형식의 렌탈 기기는 환급대상이 아닙니다.

할부로 구매해도 환급 받을 수 있나요? 28
할부 여부와 상관없이 거래내역서 및 영수증에 기재된 구매금액의 10% 환급이 가능합니다.

홈쇼핑, 온라인 매장, 기업 임직원몰 등 구매처에 상관없이 환급금을 받을 수 있나요? 27
국내외 모든 매장을 대상으로 합니다. 단, 해외에서 구매한 제품에도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이 부착되어 있고, 부착된 라벨에 표기된 효율등급과 적용기준시행일이 환급대상인 경우에만 환급 가능합니다.
전기냉난방기, 멀티히트펌프시스템(EHP)도 환급대상인가요? 26
안됩니다. 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상 전기냉방기(에어컨), 전기냉난방기, 멀티전기히트펌프시스템은 모두 다른 품목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전기냉방기로 분류되어 있는 에어컨만 환급대상입니다.
 * 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 (산업통상자원부 고시 제2018-99호)
세트상품도 환급되나요? (예, 냉장고+냉동고 세트 상품 등) 25
세트상품은 구성품 중 환급대상 품목의 가전제품만 환급이 됩니다.  이 경우, 구성품별 결제금액을 거래내역서 또는 영수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냉장고+냉동고 세트의 경우, 냉동고는 환급대상 품목이 아니므로 냉장고 구매금액의 10%만 환급 됩니다.
복합 공기청정기(제습기, 가습기 등 타 기능이 포함된 제품)도 환급 되나요? 24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라벨(적용기준 시행일 ’18.1.1)이 있는 제품은 환급 가능합니다.
구매기간과 신청기한은 어떻게 되나요? 23
’19. 11. 1. ~ 12. 31. 사이에 구매한 제품이 대상이 되며, ’19. 11. 6. ~ ’20. 1. 15. 까지 신청을 해야 합니다.

’19. 11. 1. 이전 구매제품도 소급하여 환급이 가능한가요? 22
19.11.1 前  구매한 제품은 환급대상이 아닙니다.
환급대상 제품을 11월에 구매하고, 2020년 2월에 제품 수령 및 설치를 한다면 환급이 가능하나요? 21
환급대상이 아닙니다. 11월 1일 ~ 12월 31일 내에 구매하여 설치 후,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사진과 제조번호 명판사진을 찍어 구매증빙서류와 함께 2020년 1월 15일까지 온라인 홈페이지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온라인 홈페이지 주소와 상세한 신청방법은 어디에 있나요? 20
온라인 홈페이지(http://rebate.energy.or.kr) → 전 국민 페이지와 콜센터(☎ 1670-7920)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떻게 신청 하나요? 19
온라인 홈페이지(http://rebate.energy.or.kr) → 전국민(일반) 페이지에 접속해서 다음에 따라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시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18
신청시 필요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소비자는 구매처에서 무엇을 받아야 하나요? 17
거래내역서(구매자 성명, 모델명, 품목, 상호, 직인(서명) 포함)와 영수증(카드매출전표, 현금영수증(소득공제용) 중 택1, 구매금액, 구매일자, 승인번호, 사업자번호 포함)을 받아야 합니다.
수기 또는 간이로 작성한 영수증도 가능한가요? 16
수기 또는 간이영수증은 국세청 신고 여부를 확인할 수 없어, 거래자료로 증빙이 불가능합니다. 국세청에 신고되는 카드매출전표, 현금영수증(소득공제용)만 인정됩니다.
수기로 작성한 거래내역서도 인정되나요? 15
상호, 사업자번호, 직인이 날인되어 있으면 수기로 작성되었어도 인정됩니다.
모델명과 제조번호(시리얼번호, 일련번호)는 어디서 확인하나요? 14
모델명은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제조번호는 명판사진, 가전제품별 측면, 후면, 안쪽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조번호, 시리얼번호(Serial NO, S/N), 일련번호 등으로 다양하게 표시됩니다.
신청 시, 영수증(또는 거래내역서)에 있는 모델명과 효율등급 라벨에 있는 모델명이 다른데 어떤 모델명을 입력해야 하나요? 13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의 모델명을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거래내역서와 구매영수증의 모델명도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의 모델명과 동일해야 합니다.
온라인 매장의 경우 거래내역서는 어떻게 발급 받나요? 12
거래내역서는 각기 다른 형태로 발급됨에 따라 서류명이 반드시 ‘거래내역서’가 아니어도 환급대상제품을 구매한 내역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면 가능합니다.
 * 공급자(상호,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 대표자 직인), 구매자 성명, 모델명, 품목, 거래가격, 거래일시 등이 포함된 서류
공지사항 6번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거래내역서 혹은 영수증에 기재된 정보의 일부가 별표로 표시된 경우 유효한가요? 11
정보통신보안법에 따라 성명과 휴대폰 번호를 연계하여 공개가 불가함에 따라, 성명과 휴대폰 번호의 일부가 별표로 표시된 경우도 가능합니다. 예) 조*희, 010-****-2738 / 김**, 010-****-9966
업로드하는 파일 크기와 종류가 정해져 있나요? 10
파일크기는 개당 5MB로 제한되고, gif, jpg, png, pdf 파일(캡처, 스캔, 사진 등)만 가능합니다. 업로드 파일을 바탕으로 서류검토를 진행하므로, 선명한 자료(사진, PDF 파일 등)를 업로드 해주시길 바랍니다.
※ 업로드파일의 필수정보 확인이 어려운 경우 신청자에게 서류보완 요청 문자가 발송될 수 있으며, 서류검토ㆍ보완에 따라 환급일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포인트 및 마일리지 결제의 경우 환급을 받을 수 있나요? 8
포인트 및 마일리지 결제에 대한 현금영수증(소득공제용)을 발급받아 제출하시면 환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발급이 불가할 경우, 환급 대상이 아닙니다.
여러 개의 제품을 동시에 구매해서 환급대상 제품의 가격을 정확히 알 수 없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7
개별 구매가격 확인이 되지 않으면 환급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개별 결제하거나 개별 내역이 포함된 증빙이 필요합니다. 여러 제품을 같이 결제했을 경우, 결제영수증의 최종 결제금액과 거래내역서 금액의 총액이 반드시 일치해야 합니다.
 ※ 총액 할인 등이 적용되었을 경우도, 총액 할인이 적용된 이후의 환급대상 제품의 개별 금액이 반드시 확인되어야 합니다.
환급은 언제부터 받을 수 있나요? 6
신청 완료된 순서로, ’19년 11월부터 순차적으로 지급이 됩니다. 단, 제출서류가 불충분하여 보완하는 경우 늦어질 수 있습니다.
신청후, 환급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어떻게 알 수 있나요? 5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을 하면 확인절차를 거쳐 그 결과를 신청시 기입해주신 휴대폰 문자로 안내할 계획이며, 온라인 홈페이지-신청내역확인을 통해 진행상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환급금을 입금한 이후 본인에게 알려주나요? 4
신청시 기입해 주신 휴대폰 문자메세지로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특정 은행만 이용 가능 한가요? 3
일반 국민이 이용하는 대부분의 은행 계좌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구매자 성명과 은행계좌의 예금주가 일치되어야 하며, 기타 정부 보조금이 입금되는 전용통장은 환급계좌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환급신청 후, 구매제품 환불이나 구매 취소를 한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2
환불 및 구매취소 후 개인이 온라인 홈페이지에 접속해 신청 취소를 해야 합니다.
제품 구매후 휴대폰 번호가 바뀌어도 상관없는지요? 1
환급관련공지 등이 휴대폰 문자메세지로 안내가 되므로, 휴대폰 번호 변경시 으뜸효율 콜센터(☎ 1670-7920)로 연락바랍니다.